산모와 아기의 설레는 첫 만남
행복한 임신
행복한 임신
사랑스러운 아기의 엄마가 된 당신, 더욱더 행복해지시길 바랍니다.
임신의 초기증상
- 01. 생리예정일이 지나도 생리가 없다.
- 평소 생리를 했었다면 생리 예정일 보다 10일 이상이 지났을 경우 임신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임신이 아니어도 생리가 지연되는 이유는 다양하므로 임신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.
- 02. 가슴이 커지고 아프다.
- 유선의 발달과 호르몬의 영향으로 생리 때처럼 가슴이 단단해지고 아프며,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여 유두 부분의 색이 붉은색에서 갈색으로 짙게 변하게 됩니다. 이러한 가슴의 변화는 임신 2~3개월에 나타나기 시작하지만,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- 03. 질 분비물이 많아졌다.
- 임신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, 자궁의 활동도 많아지므로 질 분비물이 늘어나게 됩니다. 또한, 무통의 갈색 분비물, 착상 혈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.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.
- 04. 냄새에 민감해지거나 매스꺼움 증상이 계속된다.
- 가벼운 구토 증상과 함께 식욕이 없어지고, 소화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때로는 음식에 대한 기호가 바뀌는 등 입덧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 이때 소화불량 등으로 생각하고 내과 검진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. 하지만 생리가 늦어지고 위장장애 증상이 계속되면 임신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.
임신의 진단방법
소변검사
임신 시 증가하는 융모성선자극 호르몬의 반응으로 임신을 진단하는 방법입니다.
- 아침 첫 소변
- 검사 후 5분 안에 판독
혈액검사
소변테스트보다 정확하고, 좀 더 빨리 임신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.
- 성관계 후 9~11일 후
- 검사 후 10일 안에 확인
초음파검사
초음파는 소변테스트로 임신이 진단된 후 정상임신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.
- 보통 관계 후 3주
- 의학적 임신 5주
가임기 계산방법
배란은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에 이루어집니다.
정자는 약 3일, 난자는 약 1일 생존 가능하므로 배란일 전후 4~5일 사이에 관계하는 경우 임신이 가능하며 이를 가임기라고 합니다.